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반가워요~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하는 방법 확인하러 오셨죠?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뱅킹이나 온라인 증권 거래. 인터넷 쇼핑, 전자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임을 증명하기 위한 일종의 증서라고 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 디지털 신분증이 되는 셈이죠. 그래서 요즘은 공인인증서가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하지만 솔직히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이 만만치 않을 게 사실이에요.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절차가 복잡해 번거로운 일이거든요. 경우에 따라 직접 공인 인증 기관을 방문해야 할 수도 있으니깐요. 또 발급 받기 위해선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죠.

 

이번 포스팅은 농협 인터넷뱅킹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이에요. 농협뿐만 아니라 타은행 홈페이지에서도 비슷한 과정으로 진행되니 차근차근 따라 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공인인증서를 발급, 갱신할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포시팅 제일 하단엔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등록하는 방법도 있어요. 제가 강추드리는 방법이니 꼭 살펴보고 가세요.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거든요. 

 

 

 

 

 

 

◈ 공인인증서 발급/갱신 방법

 

포털 사이트에서 '농협 인터넷뱅킹'을 검색해 주세요. '농협 은행'이라고 검색해도 동일한 사이트가 뜨니 둘 중 편한 것을 입력하시면 돼요. 그런 다음 NH농협 인터넷뱅킹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NH농협 인터넷뱅킹의 메인 화면이에요. 화면 상단의 [공인인증센터]를 눌러주세요. 농협뿐아니라 다른 은행 사이트도 [로그인] 옆에 [공인인증센터]가 함께 붙어 있을 거예요. 그냥 [인증센터]라고 되어 있는 곳도 있고요. 

 

 

공인인증서는 발급, 재발급 방법이 같아요. 재발급이라고 해서 별도의 과정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하나로 묶여져 있어요. 공인인증서는 갱신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재발급 받으시면 돼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주세요. 

 

 

그럼 인터넷뱅킹 보안프로그램 설치 안내창이 떠요. 보안 프로그램마다 개별설치를 해도 되지만 아래의 [통합설치페이지이동]을 눌러 한 번에 모두 설치하는 걸 추천드려요. 보안 프로그램 중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은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미설치 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마우스로 가상키보드를 하나씩 누르는 게 보통 불편한 일이 아니거든요. 

 

 

여기까지 마치면 다시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으로 돌아와요. 이제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이 시작되는 거죠. 인터넷뱅킹 신청을 할 때 만들었던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주세요. 만약 인터넷뱅킹 신청이 안 되어 있다면 직접 은행을 방문하셔서 인터넷뱅킹 신청을 하셔야 해요. 그래야만 공인인증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거든요. 

 

 

다음으로 약관동의가 나오는데 [전체동의]에 체크를 한 뒤 아래의 [동의함]을 눌러주세요. 

 

 

이어서 비어있는 모든 항목에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계좌번호, 비밀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보안카드 번호, 일련번호까지 입력이 모두 끝났다면 아래의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입력되어 있는 고객정보가 맞다면 다시 한번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아래의 [인증서 받기]를 누르면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어요. 여기서 혹시 공인인증서를 USB에 저장하길 원하시는 분은 USB를 미리 꽂아주세요. 

 

 

[인증서 받기]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떠요. 저는 주로 '이동식 디스크(USB)'에 저장하는 편이에요. 그 이유는 지금 쓰고 있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일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만약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했더라도 이후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올 순 있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하는 편이 덜 귀찮거든요.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이동식 디스크로 바뀐 뒤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암호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므로 정확하게 입력해 주셔야 해요. 그런 다음 아래의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친절하게도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도 저장할 것인지 물어봐요. 이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본인의 컴퓨터라면 당연히 추가 저장을 해두는 게 좋아요.

 

 

여기까지 따라하시면 드디어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이 완료 돼요. 하나씩 따라해보시깐 어렵지 않죠? 

 

 

아래는 방금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인증서 클라우드에 등록하는 방법이에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제가 정말 강추드리는 서비스에요. 공인인증서를 들고 다니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거든요. 세상에 이렇게 편한 방법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유익한 정보이니 꼭 이용하셨으면 좋겠어요. 

 

(포스팅 예정)

 

포스팅을 마치며 여담을 조금 하자면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공인인증서는 발급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폐지하자는 법안이 나오기도 했었어요. 실제로 그동안 정부는 정부24,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경찰민원, 전자통관, 복지로, 운전면호 발급 사이트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 22개의 플러그인 제거를 마치기도 했죠. 

 

플러그인은 웹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웹사이트에 제공하기 위해 PC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인데 설치가 되지 않은 브라우저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조차 할 수 없었거든요. 그만큼 정부에서도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통감하고 있었던 거죠. 

 

그런데 이러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법안 통과가 없어 최근에는 공인인증서 발급 건수가 최대치로 늘어났다고 해요. 참 아이러니한 일이죠. 소비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안정성이 확보되는 인증수단이 어서 빨리 실현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마칠게요.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또 다른 유익한 글로 인사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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