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제임스 길도 세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즐겨 아껴(?)입는 세인트제임스 티셔츠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해볼까해요. 원래 포스팅하려 했던 주제는 아니었는데 최근에 다시 선물을 받아서 포스팅해봐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가 '세인트제임스'라는 브랜드를 처음 알게 된 것도 티셔츠를 선물 받으면서 였어요. 평소 옷을 입을 때 브랜드를 따지기보단 내 몸에 맞는 옷을 입는 걸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라 많은 브랜드를 알지 못했거든요. 

 

 

 

처음 선물 받았던 세인트제임스 티셔츠는 Guildo U Elbow Patch였어요. Navy 색상에 스트라이프 엘보 패치가 덧대여져 있어 캐주얼함 느낌이 물씬 나는 디자인이에요. 그리고 일반적인 라운드넥이 아니라 세인트제임스만의 보트넥 디자인이라 더욱 마음에 들었죠.

 

 

그리고 이번에 새로 선물 받은 티셔츠는 Guildo U에요. 색상은 Ecru라고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크림색 또는 베이지색이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세인트제임스의 기본 중에 기본인 티셔츠에요.

 

아무튼! 이렇게 포스팅을 시작한 이유는 바로 세인트제임스 티셔츠의 세탁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에요. 세인트제임스 티셔츠를 살 때 항상 듣는 말이 있죠? 바로

 

"세탁 후 줄어들 걸 생각해 한 치수 크게 사야 한다"

 

라는 이야기 말이에요.

 

사이즈에 대한 얘기가 워낙 많은 브랜드라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과연 얼마나 줄어들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그동안 세인트제임스 티셔츠를 드라이클리닝해왔었는데 그럼에도 조금씩 줄어드는 듯한 느낌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정확하게 비교해보기로 했어요. 

 

 

 

우선 몇 번 드라이클리닝을 했던 Guildo U Elbow Patch부터 살펴볼게요. 사이즈는 T5에요. 보통의 100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미 몇 번 드라이클리닝 했었기 때문에 많이 줄어들 거 같진 않지만 그래도 자세히 비교해볼게요. 이번에도 역시 세탁소에서 드라이클리닝 했어요.

 

세탁 전 Guildo U Elbow Patch의 총기장은 69.6cm에요. 

 

세탁 후에는 총기장이 68.9cm로 0.7cm 정도 줄어들었어요.

 

세탁 전 가슴1/2 둘레는 54.8cm에요. (가슴둘레는 겨드랑이 소매가 시작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측정했어요.)

 

세탁 후에는 가슴1/2 둘레가 54.2cm로 0.6cm가 줄어들었어요.

 

세탁 전 소매길이는 56cm에요. 

 

세탁 후 소매길이는 55.8cm로 0.2cm가 줄었어요. 예상대로 몇 번 드라이클리닝을 했던 Guildo U Elbow Patch은 큰 변화가 없었어요. 다시 입다 보면 조금 늘어날 거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핏으로 그대로 입을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럼 이번에는 처음으로 드라이클리닝을 맡겼던 Guildo U를 살펴볼게요. 사이즈는 역시 T5에요.

 

아무래도 첫 세탁이라 조금 더 줄어들었지 않을까요?

 

세탁 전 Guildo U의 총기장은 70.9cm에요. Guildo U Elbow Patch와 같은 T5 사이즈인데 Guildo U Elbow Patch의 총기장이 69.9cm였던 걸 생각하면 몇 번 세탁을 거치는 동안 1cm가 줄어든 거네요. 라고 생각을 했는데

 

1회 세탁을 거친 Guildo U의 총기장은 70.2cm에요. 처음보다 0.7cm 줄어들었는데 Guildo U Elbow Patch와 별 차이가 없네요.

 

세탁 전 가슴1/2 둘레는 54cm에요. (가슴둘레는 겨드랑이 소매가 시작하는 곳을 기준으로 측정했어요.)

 

세탁 후 가슴1/2 둘레는 53.3cm로 0.7cm가 줄어들었어요. 

 

세탁 전 소매길이는 56cm에요. 

 

세탁 후 소매길이는 55.7cm로 0.3cm가 줄어들었어요. 

 

첫 세탁이라 사이즈 변화가 클 줄 알았는데 예상과 달리 큰 변화가 없었어요. 한두 번만 입으면 원래대로 돌아갈 것 같아요.

 

결론을 내리면 드라이클리닝을 맡겼을 경우 사이즈 변화는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조금씩 줄어들긴 했지만 입다 보면 자연스레 늘어날 범위니깐요. 실제로 2년 동안 입으며 여러 번 드라이클리닝 했던  Guildo U Elbow Patch의 원래 사이즈와 현재의 사이즈를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거든요.

 

<Guildo U Elbow Patch의 원래 사이즈 표>

 

여러 번 드라이크리닝 한 Guildo U Elbow Patch
총기장 68.9cm
가슴1/2 둘레 54.2cm
소매길이 55.8cm

 

몇 해를 입은 것치고 이 정도면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고 봐도 되겠죠? 아마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사이즈가 너무 줄어들어 입을 수가 없어요'라는 이야기는 집에서 물세탁을 했을 때가 아닐까 싶어요. 궁금한 건 꼭 해봐야 하는 성격인데 큰일이네요. 사실 이번에 선물 받은 Guildo U도 물세탁 직전까지 갔었거든요. 

 

원래 물세탁 후 포스팅해볼 계획이었는데 세탁기에 넣고 돌리기 직전에 정신 차리고 '첫 세탁이니깐 드라이클리닝하자'라며 뺀 거거든요. 예쁘게 입는 것도 좋지만 가볍게, 편하게 입는 티셔츠인데 당연히 물세탁해서 입을 수 있어야겠죠. 라고 생각하며 다음 포스팅을 미리 상상해보네요 ㅎㅎㅎ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 조만간 '세인트제임스 티셔츠 물세탁 후 사이즈 변화'로 다시 한번 인사드릴게요. 제발 웃으며 포스팅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오늘도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 내용이 조금이라도 유익했다면 아래 "공감" 잊지 마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거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