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D 식단 다이어트! 이거 모르면 손해! 제대로 알고 하자구요~!!

 

포스팅 하단에 FMD 다이어트 생생한 후기도 있어요. 1일차부터 5일차까지. 그리고 결과도 있어요~


는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에요. 체육 전공이어서 그런지 제가 살찐 모습을 견디기 힘들어 하거든요. 덕분에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굉장히 커요. 안 해본 다이어트가 없을 정도로요. 주위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먼저 실험을 해보는 거죠. 가장 최근에는 고지방 다이어트를 반년 가까이 해봤었네요. 그 전에는 간헐적 단식을 꾸준히 해봤었고요.

 

 

 

오늘은 간헐적 단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한번쯤 들어보셨죠

 

간헐적 단식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을 정해 둠으로써 체중을 조절하는 거예요. 인체가 공복 상태일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효과들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거죠. 이전까지 알려진 간헐적 단식의 방법은 ‘5:2 간헐적 단식‘16:8’ 간헐적 단식이었어요.

5:2 간헐적 단식은 일주일 중 이틀 동안 24시간 단식을 하고 나머지 요일에는 일반적인 식사를 하는 거예요.

 

 

 

전날 저녁밥을 먹고 그 다음 날 저녁을 먹을 때까지 단식을 하는 거죠.

 

16:8 간헐적 단식은 하루 중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음식을 먹는 단식법이에요.

 

 

 

예를 들어 전날 저녁 7시에 저녁 식사를 마치고 다음 날 오전 11시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거죠. 식사는 오전 11시부터 저녁 7시 사이에만 하는 거예요.

 

 

그런데 최근 새로운 간헐적 단식이 소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어요.

우리의 몸을 건강한 상태로 되돌려 놓기 위해서는 기존의 5:2, 16:8 간헐적 단식만으론 부족하다는 거죠.

새롭게 제시된 간헐적 단식은 요일이나, 일일 계획이 아니라 연 단위의 단식 계획이 필요하단 주장이에요. 주기적으로 5일 연속의 간헐적 단식이 필요하단 뜻이예요.

 


 

FMD단식이란 ?

5일 동안 단식을 한다?

 

너무너무 끔찍한 얘기 아닌가요;;

저는 '사람이 살 수 있어?' 라는 생각부터 드는데요. 이 단식법은 요즘 과학계의 화두인 자가포식(세포의 자율 정화 작용)’으로부터 시작 되요. 5일 동안 단식을 하게 될 경우 세포는 자가포식 활동으로 체내의 불필요한 에너지들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는 것이죠. 이때 몸이 저장해 둔 지방산을 모두 연소시키데 5일이 걸리는 것이고요.

 

 


말만 들어도 살이 쭉쭉 빠질 거 같네요. 그런데 가장 큰 문제가 있죠?
5일 동안 단식을 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이러한 고민으로 연구 개발된 식단이 바로 오늘 본격적으로 얘기해볼 FMD단식이에요.


 


 

먹어도 단식 효과가 난다?


굉장히 역설적인 말이지 않나요.

FMD Fasting Mimiching Diet의 약자로 단식 모방 식단이라는 뜻이에요. FMD5일치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루 800kcal에서 11000kcal를 섭취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런데도 5일 동안 물만 마신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거죠. 정말 대~~박이지 않나요.

 

 

 

최근 SBS 스페셜에서 FMD 단식에 대해 다루며 그 효과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의사 부부를 대상으로 남편은 FMD 단식을, 아내는 물만 먹는 단식을 진행한 것이죠.

 

 

그래서 어떻게 먹는거지?

FMD의 식단은 육류는 배제하고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도록 되어있어요. 단백질은 10% 이내, 탄수화물은 40% 정도를 섭취하며 좋은 기름을 먹는거죠. 칼로리의 제한도 있지만 구성 성분들을 정확히 지켜 신체를 착각하게 만들어 물 단식의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핵심이에요.

방송에서는 기존의 FMD 식단을 한국식으로 맞게 바꿔 제시했어요. 살펴보실까요~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FMD를 준비하기 위해선 저울이 필수겠네요. 그렇지만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FMD식단을 판다는 사실~!! 대신 비싼건 안비밀~

 

 

FMD 식단의 효과

앞서 말씀드렸던 부부의 실험 결과 FMD를 했던 남편의 체중은 4.1키로 감소했으며, 허리둘레 3cm 감소, 최고혈압 16mmHg 감소, IGF-1 수치 92.4ng/ml 감소(IGF 수치가 낮을수록 암발병률이 낮음), 혈당 수치 절반으로 감소, 케톤수치 20배 상승하는 엄청난 변화를 보였어요. 반면에 물 단식을 했던 아내는 5일차 아침 건강이 악화되어 중도 포기를 할 수밖에 없었죠.

 

케톤 수치의 상승은 고지방 다이어트를 했을 때 나타나는 변화와 같네요. 우리 몸은 평상시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만 포도당 공급이 중단될 경우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거든요. 이 때 생성되는 물질이 케톤이죠. , 우리 몸이 지방을 태우는 상태가 되었음을 의미하는 거예요.

 

보스턴 대학의 토마스 세이프리드 생물학 교수는 암을 예방하는데 케톤이 도움이 된다고 얘기해요. 모든 암세포는 포도당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단식을 통한 케톤 수치의 증가가 암 예방의 열쇠라는 거죠. 단식이 단순히 지방을 빼는 것뿐만 아니라 암 예방까지 된다니 정말 놀라운 결과네요.

 

동물 실험 결과도 있는데 암에 걸린 생쥐 집단 중 한쪽 집단은 항암치료만 실시하고 다른 한쪽은 항암치료와 FMD를 병행해 보았어요. 그 결과 FMD를 병행한 생쥐의 종양 크기가 확연히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었죠.

 

 

 

그리고 중년의 쥐에게 한달에 두 번 FMD를 했더니 쥐의 수명이 늘고, 암 발병률이 45%감소했으며, 염증성질환의 발병률도 감소했어요. 인지능력 또한 젊은 쥐 만큼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죠. FMD의 효과로 병든 세포들이 치유되어 사람으로 치면 수명이 8년이나 늘어난 거죠.

 

 

 

FMD 얼마나 자주 해야할까 ?

임상실험 결과 3개월동안 3번에 걸쳐 FMD를 했을 경우 근육량의 증가와 혈당 감소, IGF-1 감소,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큰 변화를 보였어요.

 

 

이러한 효과는 90일 동안 지속되었구요. 3회의 FMD로 몸을 초기화한 후에는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그 횟수를 조절하면 되는 거죠.

 

발터 롱고 USC 장수학연구소 소장은 비만이고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FMD를 한 달에 한 번 할 것을 권장했으며, 35세에 운동을 즐겨하고 매일 달리기도 하고 좋은 식습관을 가진 사람은 1년에 2번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 얘기 했어요.

 


 

저는 5:2, 16:8 간헐적 단식을 모두 다 해봤어요. 감사하게도 저는 배부름을 오래 느끼는 편이라 많이 힘들지 않았지만, 평소 배고픔을 자주 느끼시는 분에게는 정말 힘든 다이어트 방법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FMD 단식은.. 더 힘들.. 겠죠? 그래도 그 만큼 효과도 클 테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빠른 시일 내 직접 체험해보고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지막으로 암환자, 임산부, 저체중, 70세 이상 노약자, 어린이, ·신장 질환자 및 기타 질병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감독 없이 FMD를 하시면 절대 안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2019.6.21.

 

FMD 단식을 직접 도전해봤어요!!

 

https://ilovemato.tistory.com/70

↑↑↑↑

생생한 도전기~ 오셔서 확인해 보세요~ㅠㅠ

 


"공감"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거 아시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유익했다면 공감 꾸욱~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